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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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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1997.12
수록면
67 - 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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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경쟁적 시장구조 분석 연구들은 사용하는 분석자료의 측면에서 볼 때, 소비자의 지각된 유사성을 토대로 하는 판단적 방법이나 소비자의 실제 선택으로 부터 얻어지는 구매자료를 이용하는 행동적 방법 중 어느 하나만을 사용하여 시장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렇다면 동일한 제품시장을 대상으로 이 두 가지 방법에 의해 시장구조를 분석했을 때 그 결과가 과연 일치할 것인가? 라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 판단적 방법과 행동적 방법에 의한 시장구조 분석결과를 비교해 보고, 두 가지 시장구조 분석결과에 차이가 나타났을 경우 이에대한 하나의 요인으로 고려상표군(Consideration Set)에 의한 영향을 토대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경쟁적 시장구조를 분석함에 있어 인지단계(판단적 방법)나 선택단계(행동적 방법)만이 아니라 중간단계인 고려상표군단계의 경쟁구조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이를통해 시장구조를 소비자의 선택과정에 따른 인지-고려상표군-선택의 3단계 경쟁구조 분석이라고 하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3단계 경쟁구조분석은 선택단계 경쟁구조의 예측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2단계 선택모델(Two-Stage Choice Model)을 토대로 하는 경쟁구조 분석 접근법이다. 이는 선택단계 시장 경쟁구조를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3단계 시장경쟁구조 분석은 경쟁을 2차원 경쟁(Two-Dimension Competition)으로 바라보도록 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2차원에 걸친 상표별 경쟁력 수준이라는 정보를 통해 마케터에게 유용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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