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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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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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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4년에서 1998년까지의 조사 자료를 근거로 하여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18세부터 59세까지의 한국인 성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IMF경제위기로 인하여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실증적인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연구 결과, 소득이 변함에 따라 라이프스타일 유형들의 구성비율이 변한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월소득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집단은 유명상표 패션추구형과 생활무관심형이며, 보수적 상표의존형과 실리적 편리추구형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명상표 패션추구형집단은 소득이 감소하자 그 비율이 크게 줄었으나, 생활무관심형과 보수적 상표의존형, 실리적 편리추구형의 비율은 오히려 늘었다. 소득변화와 관련없이 안정적인 집단은 실용주의적 가정지향형으로 소득이 감소하여도 유의한 차이의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며, 보수적 사회관심형은 선거와 같은 정치일정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종단적 연구의 필요성이 큰 라이프스타일 연구에 있어서 종단적 추세변화 분석을 통하여 월소득의 변화와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증감이 서로 관련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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