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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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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3
수록면
31 - 5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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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제품의 확산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신규혁신제품과 기존 제품 간의 경쟁적 특성, 즉 신규 혁신제품의 상대적 우위, 그리고 기존제품과의 호환성이 시장진입의 성공 여부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연구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진화게임의 기본가정을 바탕으로, 혁신 제품의 경쟁적 특성을 반영한 신제품 확산모형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양한 상황하에서의 제품 및 시장특성이 확산 패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제품의 성능이 우수할수록, 후방 호환성이 클수록, 그리고 전방호환성이 작을수록 혁신제품의 평균적 성공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소비자들의 혁신제품에 대한 태도가 이질적일 경우 초기 사용자기반이 작을 때의 실패가능성과 사용자기반이 클 때의 성공가능성을 모두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용자기반이 거의 없는 초기시장의 경우 제품의 상대적 우위보다는 호환성의 영향력이 크며, 어느 정도의 사용자기반이 갖추어진 후에는 성능향상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분석결과는 사용자기반의 측면에서 분류한 개별기업의 특성에 따라 가장 바람직한 제품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유용한 실무적 통찰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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