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포지셔닝에 관련된 기존의 분석방법이 탐색적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점을 극복하여 정량적 포지셔닝 분석을 통하여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려는 시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표관리자가 의도하고 있는 포지셔닝 안(案)을 실행했을 때 시장점유율을 예측해 줄 수 있는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 이 시스템이 청바지 시장에 활용된 사례를 예시하였다. 이 시스템은 속성평가 자료와 선호도 자료가 주어진 경우에 biplot을 사용하여 상표의 포지셔닝 맵을 도출하고 포지셔닝의 변화에 따른 점유율을 추정하는 프로그램으로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은 포지셔닝과 제포지셔닝에 따른 시장점유율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통하여 최적의 포지셔닝 전략을 찾아줄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러한 포지셔닝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제품의 속성이나 광고를 통한 이미지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21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