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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27 - 4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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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품 컬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컬러의 대표적 속성이라 할 수 있는 선호도 및 적합도 관점에서 실증 고찰하고 있다. 여기서 컬러 선호도란 말 그대로 특정 컬러를 선호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으며, 적합도는 컬러가 상품과 맞느냐, 맞지 않느냐 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가설 검정을 위해 본 연구는 인쇄 광고를 사용하였으며 피험자로서 대학생 160명이 참가하였다. 연구 결과 선호도가 높은 컬러와 적합도가 높은 컬러는 각각 선호도가 낮은 컬러 및 적합도가 낮은 컬러보다 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호도의 영향은 구매 관여도가 낮은 상품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높은 상품에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적합도의 영향은 구매 관여도가 낮은 상품에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높은 상품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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