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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13 - 13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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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에 앞서 다른 소비자들의 경험과 평가, 혹은 잡지나 신문과 같은 매체의 평가를 구매의사결정에 활용하기도 한다. 선행 연구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다른 소비자들의 경험이나 평가를 소비자 리뷰로, 매체의 평가는 전문가 리뷰로 정의하고 구매의사결정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탐색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소비자 리뷰와 전문가 리뷰 영향력의 상호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들의 접근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소비자 리뷰에 관한 연구는 리뷰의 크기와 방향성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전문가 리뷰에 관한 연구는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논의와 실증은 그다지 이루어지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성과에 리뷰의 크기와 방향성의 역할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에 주목하고, 이를 실증하여 소비자 리뷰와 전문가 리뷰가 영향력에 대한 통합적 관점의 접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Apple APP Store의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위계적 선형모형을 통해 실증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 리뷰에서 소비자 리뷰수로 정의될 수 있는 크기가 앱 개발사의 매출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문가 리뷰에서는 평점으로 정의될 수 있는 방향성이 앱 개발사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었지만, 효과의 방향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리뷰의 크기도 앱 개발사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온라인 매체 및 스마트폰과 타블릿PC의 대중화 등으로 전문가 리뷰에 대한 소비자 접근성이 과거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앱 개발사는 소비자로 하여금 상품에 대한 다양한 이슈를 형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지만, 그것이 상품의 견고한 완성도가 기반 된 긍정적 이슈가 될 필요가 있음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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