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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45 - 17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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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통시장의 매력성이 높아지면서, 소매업체의 경쟁은 더욱 치열하지고 있다. 합리적인 소비의 증가와 함께 할인점 업체들은 경쟁 기업에 대한 상대적인 차별화 전략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다. 소매업체들은 상품기획에서 유통업체상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유통업체상표 제품에 대한 시장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적 요인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선행요인으로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격을 도입하였다. 여기에 추가하여 새로운 선행요인으로서 의사소통을 점포내 촉진과 점포외 구전으로 구분하여 이들의 역할을 검토하였다. 유통업체상표 성과와 선행요인간의 관계에 대한 점포 이미지와 지각된 위험의 조절효과도 확인하였다. 상하이, 난징, 허페이 등 중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5개 해외 할인점을 선정하여 몰인터셉트 방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기존의 선행요인인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격은 유통업체상표 만족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새롭게 추가된 의사소통 선행요인 중 점포외 구전의 만족에 대한 영향에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확인하였지만, 점포내 촉진의 경우는 유의적인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조절효과의 검정에서 점포 이미지 및 지각된 위험의 경우 모두 지각된 가격과 점포내 촉진의 만족에 대한 영향에 상호작용항이 유의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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