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광고에서 눈에 띄는 현상 중 하나가 한 제품광고에 두 명의 광고모델을 동시에 기용하는 듀얼모델(dual model)의 활용이다. 제품이나 브랜드 인지도를 가장 쉽고 빠르게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유명인을 광고에 등장시키는 것인데,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한 제품광고에 둘 이상의 모델을 활용 시, 한 명의 모델이 등장하는 광고보다 부정적인 측면을 희석시킴으로서 소비자의 지각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한다. 그러나 단지 광고모델의 수에 따라 소비자의 태도에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요즘 듀얼모델의 관심은 증대하고 있으나 실제로 그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두 명의 광고모델을 어떻게 활용해야 광고효과가 증대되는지, 그 광고모델 활용과 소비자의 태도에 중점을 두었다. 그리고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듀얼모델의 긍정적인 효과를 위해, 두 명의 모델 유형과 메시지 간의 조화를 조절초점 이론을 통해 살펴보았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2(광고모델의 조절초점: 향상초점 모델 vs. 예방초점 모델) × 2(메시지의 조절초점: 향상초점 메시지 vs. 예방초점 메시지), 집단 간 실험설계(between-subjects factorial design)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듀얼모델 상황에서, 모델과 메시지와의 조절초점이 일치하는 경우 광고태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향상초점 모델과 향상초점 메시지와 일치하는 경우 광고태도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만 예방초점 모델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예방초점 모델과 예방초점 메시지와 일치하는 경우 광고태도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방향성은 가설과 일치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듀얼모델의 유형을 향상초점 모델과 예방초점 모델로 구분 비교하여 메시지와의 적합성을 토대로 광고효과를 살펴보았다는 점에 기존 연구들과는 차별점이며,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14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