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혜 (연세대학교) 이동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5 - 38 (34page)
DOI
10.14816/sky.2014.08.7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긍정적인 정서표현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아동의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표현성이 어머니의 긍정적인 정서표현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확인하였다. 최종 분석에 포함된 연구 대상은 서울 관악구와 금천구에 위치한 W초등학교와 M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들 299명 이었고 이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93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AMO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모형을 분석한 결과, (1)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의 긍정적인 정서표현은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2) 아동의 정서인식명확성과 정서표현성은 어머니의 긍정적인 정서표현과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긍정적인 정서표현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경험적으로 확인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중요함을 재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둘째, 초등학생이 학교 장면에서 보다 적응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교사 및 상담자가 아동이 자신의 정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이를 표현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구체적으로, 긍정적 또래관계 및 사회적 유능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특히 정서인식과 정서표현능력 향상을 주요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2617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