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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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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남진 (현대로템) 강철구 (건국대학교) 이원상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294 - 29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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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추진/제동시 차륜과 레일 사이에 작용하는 점착력은 차륜의 미끄러짐 여부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차륜과 레일간의 최대 점착력은 차륜 궤도간 조합, 궤도 오염도, 차량의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되며, 한 개의 윤축에 작용한 제동/추진력이 종방향 최대 점착력 보다 크면 해당 차륜에 활주가 발생한다. 활주현상과 궤도조건의 영향 분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차량 동역학 모델과 제동시스템 모델에 대해 통합 제동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다양한 궤도조건에 대해 종방향 점착력과 활주 발생을 검토하고, 궤도조건이 최대 점착력과 활주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뮬레이션 모델
3. 통합시뮬레이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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