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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현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정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서승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성연 (POSCO) 최점용 (POSCO)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318 - 32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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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인리스 철도차량 부재 적용을 목적으로 한 신개발강종인 Lean Duplex Stainless Steel (LDSS) 3종 점용접부의 강도평가를 수행하였다. 현재 스테인리스 전동차 부재의 연결이음부위는 KS R 9204 규격에서 규정한 바와 같이 STS301L 과 STS304 두 강종에 관하여만 언급하고 있으며 판 두께에 따른 허용 인장전단하중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LDSS 3종에 대한 점용접 시편을 제작하였으며, 너깃 지름과 허용 인장전단하중을 평가하였다. 시편 제작을 위해 우선적으로 점용접 조건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시편을 이용하여 너깃 직경 측정과 인장-전단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 신개발 강종 3종의 점용접부는 0.4~4.5mm 판재 두께에 대해 KS B 0850에서 규정한 A급 품질의 요구조건을 모두 만족하였다. 결론적으로 우수한 내식성과 경제성을 내세운 LDSS 3종은 현재 철도차량 소재인 스테인리스 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점용접부 시험 평가방법
3. 시험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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