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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재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철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천윤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기승 (카이트엔지니어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412 - 41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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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의 환경변화는 예측 불가능할 정도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기후변화 및 포스트 교토체제 협상에 대응하고자 정부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수송부문을 BAU 대비 자발적 감축목표를 34.3%를 설정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국가의 정책적 과제가 되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대한 산업별 책임할당의 기본 원칙에 대한 감축노력이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부합되도록 정책을 추진하여야 한다. 또한 수송부문의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관리를 위해서는 도로뿐만 아니라 철도, 항공, 선박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양 분석 및 배출량 산정의 신뢰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감축기술 DB 정보 수집분석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를 토대로 국가 상향식 감축모형에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철도부문 온실가스에 대한 저감 노력과 중장기적 온실가스 저감대책 마련을 위해 온실가스 저감기술의 DB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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