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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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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변상진 (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김현승 (서울시립대학교) 김익희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441 - 4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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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화물 기종점자료는 수단O/D의 형태로 KTDB에서 배포되고 있다. 수단O/D는 화물의 최초출발지(Production)와 최종도착지(Consumption) 간 물동량의 흐름을 알 수 없는 한계가 있고, 화물수요분석시 수단간 환적 및 물류시설경유여부 등을 제대로 모사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최근 화물교통분야에서는 수단O/D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화물의 최초출발지와 최종도착지 간 물동량 자료인 P/C를 분석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화물품목 중 지속적으로 철송분담률이 증가하고 있는 컨테이너 화물을 대상으로 운송업체의 접근통행실태를 조사하였다. 둘째, 조사결과를 활용하여 운송영향권을 추정하였다. 셋째, 중력모형을 활용하여 컨테이너 화물 P/C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운송영향권을 고려한 컨테이너 화물 P/C 구축방법은 우리나라의 정확한 화물수요분석을 위해 타품목의 P/C 구축시 고려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외 연구동향
3. 철도물류 접근통행실태 조사분석
4. 접근통행실태를 고려한 운송영향권 추정결과
5. 컨테이너 P/C 구축
6. 결론
7.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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