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손지언 (인천발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541 - 54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교통 중심이 버스에서 철도로 전환되는 것은 세계적 흐름이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철도간 환승 통행량을 추정하는 문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철도간 환승 수요는 역사규모 및 배차간격 등 다양한 시민서비스 및 대중교통정책에 활용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분석이다. 승하차 태그가 확실한 버스간 환승 통행량은 비교적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나, 철도간 환승 수요는 목측조사 이외에는 추정방법이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로선택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철도간 환승 수요를 추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교통카드자료상의 통행량, 통행시간과 환승시간, 환승횟수, 대기시간과 같은 불편요소를 고려하여 통행량을 배분하는 방법이며, 사례 지역으로 인천지하철1호선과 경인선, 공항철도, 서울지하철7호선연장, 수인선 등이 건설되어 있는 인천시를 대상으로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방법
3. 환승수요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04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