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근영 (서한종합건축사사무소)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노주희 (서울9호선운영)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994 - 99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도심 지하철 역사는 지하철 노선 증대로 인한 환승역 증가로 상당히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도심 인구 집중에 따른 통행량 고밀도 지역이다. 그러나 역사 내부공간은 지하철 이용을 위한 통로나 임대상가 등 단순한 몇 가지 형태로만 활용되고 있어 공간 활용도는 매우 낮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대 도시의 대중교통 기반시설과의 관계에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공공적인 가치 및 현재 도심지 지하철역사의 내부공간 형태, 활용도에 대해 조사하고, 국내/외 사례를 통해 다양한 이용자의 유형에 따른 환승역 중심으로 지하역사 공간활용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지하역사를 계획함에 있어 단순한 이동수단의 교통공간이 아닌 이용자를 생각한 다양한 공간을 계획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이용자뿐만 아니라 사업운영자의 수익구조 다양화 계획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04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