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117 - 1,122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열차운행(특히, 도시철도)에서 정차시간(Dwell time)은 승객 서비스 수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차시간이 지나치게 길면 승객의 통행시간이 증가하고, 지나치게 짧으면 승객의 승하차에 지장을 미친다. 승하차 시간(Doorway flow time)은 정차시간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승객의 행태(Behavior)와 직접적인 연관관계를 갖는다. 지금까지 승하차 시간에 대한 정확한 정의, 예측/측정 및 시뮬레이션 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최근 국내에서도 승하차 시간의 예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확한 승하차 시간 예측은 서비스 품질이 높은 열차 스케줄의 수립뿐만 아니라 도시철도차량의 출입문 설계 등에 주요한 인자로 활용된다. 이 논문은 승하차 시간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고찰하고, 이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장래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승하차 시간이 철도시스템 설계에 미치는 영향
3. 승하차 시간 모델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604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