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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애림 (충남대학교) 윤경민 (충남대학교) 황성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임남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284 - 1,28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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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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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갈도상궤도 대부분의 침목은 레일을 단속 지지하는 횡침목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단속 지지의 경우 상재하중에 따른 도상압력이 국부적으로 커지며 특히 열차하중의 반복 재하에 따라 상하, 좌우방향의 궤도틀림이 발생한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국외에서는 연속적으로 지지된 보의 역할을 하는 종방향 침목을 개발하여 사용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종방향 침목의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기존 침목을 사용한 경우와 종방향 침목을 적용한 경우의 도상압력 차이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종방향 및 횡방향 침목 거동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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