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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459 - 1,46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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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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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보강 성토지지말뚝공법은 콘크리트궤도구간에서 합리적인 침하방지공법이지만, 구조체의 거동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지진하중에 대한 상세한 안정성 검토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섬유보강 성토지지말뚝구조의 지진응답에 대한 기초연구단계로서 각 위치별 수평변위특성을 평가하였다. 해석은 Hachinohe지진, Ofunato지진, 인공지진에 대하여 SHAKE를 사용한 등가선형 해석으로 연약지반의 지반응답 구하여 상용 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각 조건에 대한 수평변위특성을 검토하였다. 검토결과, 강성이 낮은 연약지반에 시공된 경우에 최대 수평변위가 32mm로서 다소 과도한 수평변위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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