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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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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변성준 (Exa Korea) Stephane Cyr (Exa Europe)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혁빈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660 - 1,66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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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차량의 공기저항과 유동 특성의 정확한 예측은 차량의 설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열차 형상의 공기저항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LBM(Lattice Boltzmann Method) 기법을 이용하여 4 량 편성의 1/20 축소형 HEMU-430X 고속열차 주위의 유동장에 대한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자동차분야에서 공력과 유동해석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Exa Co.의 PowerFLOW이며, 실험에 사용된 속도 조건은 69.44 m/s로써 비압축성 난류 영역에 해당되어 비압축성 VLES(very large eddy simulation) 모델을 이용하였다. 전산해석을 통해 얻어진 열차의 공기저항계수는 풍동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해석기법의 정확도를 평가하였으며, 열차 주위의 비정상 유동 특성 및 LBM 기법의 고속열차 적용 타당성에 대해서도 논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 해법
3. 계산영역 및 경계조건
4. 해석결과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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