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지호 (인제대학교) 박혜경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50 - 59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관광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융ㆍ복합화의 상징으로서 전 세계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부문의 하나로 부상되고 있다. 한국방문 중국인 관광객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개별 관광호텔 예약이 증가하는 가운데 예상 고객의 선호경향 파악은 우선시되어야 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과 한국인의 호텔공간 색채 이미지에 대한 선호경향을 파악하여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향후, 중국인 개별여행 경향의 증가추세에 대하여 관련 호텔들의 이미지 제공 및 관리 측면에서의 기초 자료로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며, 이는 또한 중국에 진출 목적의 호텔공간 계획 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중국관광객의 밀집지역인 중구와 동대문구 소재의 호텔 8개를 선정하여 2012년 8월, 현장조사를 통하여 로비와 객실의 공간 이미지와 적용 색채 구성을 도출하였으며, IRI이미지스케일 분석을 통하여 이미지어휘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초로 한국인과 중국인, 총 140명을 대상으로 각 호텔의 색채이미지에 대한 선호도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이들의 색채선호 경향을 비교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한국인은 한국 상징색을 ‘백색’, ‘적색’, ‘청색’으로, 중국인은 ‘청색’, ‘백색’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중국 상징색으로는 한국인과 중국인 모두 ‘적색’, ‘금색’, ‘황색’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한국의 색은 주로 백의민족, 태극기의 이미지와 붉은악마, 삼성 등, 근대 다양한 문화의 영향이 간섭됨으로 다변화된 의견들이 나타난 것으로 해석되며, 반면, 중국 상징색은 적색이라는 중국국기, 중국전통문화의 이미지가 비교적 고정적으로 접목되어, 비교적 단일화된 인지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다. 한편, 로비공간의 색채이미지로는 ‘귀여운’, ‘온화한’, ‘장식적인’ 등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객실공간의 색채이미지로는 ‘친근한’, ‘단정한’, ‘정돈된’, ‘깨끗한’ 등의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객실의 경우, 사적으로 머무르는 곳으로서 보다 친근하며 깨끗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들 공간의 선호경향에 있어 일부 차이가 나타났지만, 거우 유사한 선호경향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국내 관광호텔의 색채구성 사례조사
4. 중국인과 한국인 색채이미지 선호도 조사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50-002603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