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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숙 (경기대학교) 이화윤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233 - 26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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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복지급여와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기관들이 지역사회에 분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합하고 조정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독자적인 사회복지기관이 없기 때문에 국민에게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체감도와 만족도가 여전히 낮은 상태이다. 사회복지급여와 서비스의 분절성, 파편성, 비지속성, 서비스 중복 등의 문제를 해결하여 대상자의 욕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시도로 경기도에서는 무한돌봄센터를 설치하였고 그 모태가 된 것이 남양주의 희망케어센터이다. 본 연구는 공통점이 있으면서도 차이가 존재하는 희망케어센터와 무한돌봄센터의 서비스 통합성을 서비스공급자 측면에서 내부종사자와 외부 협력기관 종사자의 조사를 통하여 비교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남양주 희망케어센터와 경기도 무한돌봄센터의 통합성 성과는 차이점이 드러났다. 내부종사자들의 평가에서 남양주 희망케어센터의 자원관리담당팀과 민관복지협력팀 등 사례관리와 관련되어 물리적 통합을 한 타 기관들과 협력정도가 무한돌봄센터보다 강하였으며, 경기도 무한돌봄센터는 타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과 협력정도가 희망케어센터보다 더 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협력정도가 업무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함에 있어서는 자원관리담당팀에서만 차이가 났는데 이들과 물리적 통합을 한 희망케어센터 내부종사자들이 무한돌봄센터 내부종사자들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외부 협력기관 종사자들이 평가하는 측면에서는 희망케어센터가 무한돌봄센터보다 대체적으로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원개발업무와 사례관리업무를 집행하는 부서끼리의 물리적 통합, 단순 서비스나 대상자 의뢰 외에 서비스대상자 케이스 공동발굴이나 공동관리, 공동사업추진, 프로그램 상호이용 등에 있어서 외부 기관들과의 협조 강화 등의 정책적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 가설 및 방법
Ⅳ. 희망케어센터와 무한돌봄센터의 통합성 비교
Ⅴ. 결론 및 정책적 함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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