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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경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석현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보고 [연구자료-D284] 일본의 곶감산업 동향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 - 69 (6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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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감은 밀감, 사과, 배 다음에 이어 생산량이 많은 품목이다. 일본 감재배면적은 매년 감소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2008년 결과수면적은 23,000㏊이며, 생산량은 266,600톤이다. 주산지별 생산량 비율은 와카야마현이 전국의 약 20.2%, 나라현이 10.9%, 후쿠오카현이 7.8%,, 기후현이 6.2% 후쿠시마현이 6.0%, 아이치현이 5.5%를 나타내어 6개의 현에서 전국의 56.6%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 내 곶감 생산이 증가하면서 2005년 이후 감(건조)수입이 급감하고 있다. 2009년 11월 누계 곶감 수입량은 661톤이며, 한국산 곶감은 1990년대에는 20~60톤 정도가 매년 수입되었지만, 2000년대 들어서는 저가격 중국산 곶감에 밀려 수입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일본에서 곶감은 설날 및 명절에 길조를 비는 제수 용품으로 12월에서 1월에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으며, 간식, 과자대용 등으로 다양하게 소비되고 있다. 곶감 소비량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연령이 높은 계층에서는 선호도가 높으나, 젊은 연령 계층에서 수요가 낮은 편이다.
곶감 선호 속성에 대해 최근에 밀폐용기와 산소흡수제, 냉장저장 기술이 발달하여 곶감 육질이 부드러워진 상품을 출하하고 있으며 씨가 적은 곶감 선호도가 높다. 곶감 색깔은 다소 진한 붉은색을 좋아하고, 등급 기준은 2L, L 크기를 선호한다.
농협에서 감 재배 및 생산 지침을 교육하고 관리해주기 때문에 재배 및 수확단계에까지 품질 및 안전성 관리가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다. 곶감 출하는 농가에서 직접 가공하여 제품화된 곶감을 농협에 출하하여 농협에서 소비지시장으로 판매하는 비중이 높았었다. 하지만, 최근에 농가의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 문제가 대두되어 농협 산지유통센터에서 생감 원료확보, 가공, 상품화 기능까지 수행하게 되었다. 농협 가공센터를 통하여 크기별 선별, 박피기능 전문화, 건조, 포장, 저온저장까지 일관화된 작업공정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집하율을 높이고 있으며 품질 및 안전성, 판매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한국에서 원료확보의 안정성을 높이고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생산농민과 밀착하여 재배 지도와 기술관리의 연계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에 대응하여 상품화와 판매기능의 전문화를 높이기 위해서 주산지별 산지유통센터를 지원하고 조직화와 전문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가공 및 상품화에 있어서는 객관성과 투명성이 높은 상품화를 위해 엄격한 품질관리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한다.
한국의 감말랭이 상품은 씨가 없고 먹기가 간편하여 일본이나 국내시장에서 수요를 충분히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되므로 제품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한국산 곶감 및 감말랭이 제품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지만, 한국산 감말랭이 상품의 당도 및 품질을 우수하게 평가하고 있으므로 제품을 고품질화하여 일본의 고급시장을 타깃으로 설정한다면 충분히 수출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시장에서 수요를 높일 수 있도록 품질 및 안전성 관리, 포장 개선, 수출시장 유통망 진출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표지]
[머리말]
[요약]
[Abstract]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일본 국가 개요]
1. 일본 및 주산지 개요
2. 농업 동향
[제2장 일본 감 생산 동향]
1. 생산 동향
2. 곶감 생산량 동향
3. 감 수입 동향
4. 감 수입 검역 동향
[제3장 산지유통 실태]
1. 전농(JA) 남부 신쥬농협 사례
2. 신슈시 모이나 직판 사례(信州下伊那くだもの直販)
[제4장 곶감 가격 및 품질]
1. 일본산 곶감
2. 중국산 곶감
[제5장 유통 구조]
1. 농식품 유통구조
2. 감 유통 현황
[제6장 소비 및 상품화 동향]
1. 소비 동향
2. 유통업체 판매실태
3. 가공식품 동향
[제7장 한국산 감 가공제품 수출가능성]
1. 한국산 곶감 평가
2. 가공제품 평가
[제8장 시사점]
1. 곶감 원료확보의 안정성과 안전성 확보
2. 주산지, APC를 통한 조직화와 전문화 유도
3. 곶감 가공과정의 품질관리와 안전성 제고
4. 출하 및 판매관리 일원화
5. 가공제품 개발 및 홍보
6. 곶감 소비계층 확대
7. 한국산 곶감 수출가능성 및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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