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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인덕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3호 (2014년 가을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22 - 257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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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적대적 매체지각’(hostile media perception) 개념이 내포하고 있는 편향 지각의 일방향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바탕으로 ‘편향적 매체지각’(biased media perception) 개념을 제시하였다. 실증적으로는 언론의 보도내용을 수용자들이 인지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적대적 뿐만 아니라 우호적 매체지각도 발생할 수 있음을 검토하였다. 온라인 실험방법을 통해 수집한 총 36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립적 내용의 신문사설에 대해 정치성향이 보수 또는 진보적으로 강한 개인이 중도적 정치성향의 개인에 비해 동일한 사설내용을 보다 적대적 또는 우호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편향적 매체지각에 수용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신문사의 정파성이 미치는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개인의 정치성향과 신문의 정파성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견되었다. 개인의 정치성향과 신문의 정파성이 일치하는 경우에는 우호적 매체지각 경향이, 대립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적대적 매체지각 경향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언론사를 통한 사회적 소통의 근원적 한계를 논의하고 관련 후속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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