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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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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류영하 (항로표지기술협회)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김화영 (선박안전기술공단)
저널정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337 - 34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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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는 해상에서의 안전과 보안, 환경의 보호를 위해 선박의 출항에서 입항에 이르기까지 항해와 관련된 정보를 전자적인 방법으로 조화롭게 공유·통합·표현·분석하기 위해 e-Navigation 이라는 전략적 추진체계를 수립, 채택, 실행을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Navigation의 실효적 시행에 대비하여 국내에서 운영 중인 GICOMS에 요구되는 개선방안 및 추가 시스템을 식별하기 위한 구조모델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GICOMS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전문가그룹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과정을 통해 GICOMS 개선을 위한 9개의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이들 과제에 대하여 퍼지구조모델(FSM, Fuzzy Structural Modeling)을 이용하여 의식구조를 분석하고 요소 간 상호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구조모델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GICOMS 개선방안으로 “GICOMS 고도화”가 최상위층레벨 요소로 파악되었고, 최하층레벨은 “정보생산체제 개선”, “정보제공방안 개선”, “GICOMS와 VTS 상호연동”과 “글로벌 안전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나타났다. 중간층레벨은 “e-Navigation 대응체계 구축”, “해양사고예방체계강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화”로 파악되었다. 특히 최종목표인 “GICOMS 고도화”는 “VMS 기능 고도화”와 “이용 활성화” 항목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한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을 기반으로 최첨단 IT를 활용한 시설·장비·전문인력의 개선 및 보강과 해양종사자 중심의 이용자 전환 등의 고도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해양안전정보시스템 현황
3. GICOMS 구축 운영현황 분석
4. GICOMS 고도화 구조모델
5.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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