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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금희 (원심리상담연구소) 전영국 (순천대)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59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43 - 280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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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음공부를 수행하는 연구참여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여러 가지 경계(조건화된 상황)에서 감정의 흔들림이 생겼을 때 멈추고 자신의 마음 상태를 바라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내적 변화에 대하여 다루었다. 마음공부 2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 두 명(묘유 및 신비)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마음공부 과정에서 드러나는 주요 측면을 사례 연구형태로 묘사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경계를 대하며 멈추고 바라보기에 관한 숙련 과정과 마음의 상태를 상세하게 기재하는 마음일기 작성을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내적 변화에 관한 고유한 양상을 보여주었다. 신비 선생님은 경계를 대할 때마다 그것을 직면하고 마음일기 기재를 통하여 그 이면에 깔린 뿌리를 성찰하는 수행자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묘유선생님은 경계에 걸릴 때마다 공부삼아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잠시 멈추고 바라보면서 마음의 흔들림에 대한 부분을 기독교적 신앙에 부분적으로 의존하고 성찰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는 양상을 보여준다. 마지막에 두 명의 사례를 비교 고찰하고 마음공부에 관한 질적 연구 사례가 담긴 의미를 해석과 함께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마음공부 수행자의 사례: 신비
Ⅴ. 마음공부 수행자의 사례: 묘유
Ⅵ. 해석적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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