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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경선 (중앙대학교) 이유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59輯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65 - 84 (20page)
DOI
10.15565/jll.2014.09.5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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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유아 한글 교육용 어휘 목록 개발을 위해 어휘 선정 기준을 설정하고 현존하는 어휘 목록들로 적절성을 확인하며 추후 동화책에 사용된 어휘 분석 시 활용될 기초를 마련하는 데에 있다.
그동안 한글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 덕분에 관련된 다양한 유아 한글 교육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지만 유아 한글 교육에 있어 기본이 되는 기초 어휘 목록은 부재하다. 많은 연구에서 국어 교육용 어휘 목록 또는 한국어 학습용 어휘 목록으로 어휘 리스트 개발을 위해 노력했지만 다루는 학습자부터 다르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동화책은 유아용 교과서와도 다름없는 학습 자료이므로, 3~5세 유아의 각 연령별로 적합한 수준의 단어를 사용하여 동화를 구성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유아의 언어 인식 발달과 한글 교육과 관련된 기존의 많은 연구들을 바탕으로 어휘 선정의 기준을 어휘의 친숙성, 어휘의 습득성, 어휘의 복잡성, 어휘의 불변화성으로 설정하였고, 한국 영아의 어휘 목록과 다문화가정의 유아 학습지 주차별 어휘 목록의 어휘들로 그 적절성을 살펴보았다. 후속 연구를 통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사용되는 동화책의 어휘를 추출하여 사용 양상과 어휘의 적절성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유아 한글 교육용 어휘 목록이 완성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유아의 읽기 발달과 한글 교육
3. 유아 한글 교육용 어휘 선정 기준
4. 유아 한글 교육용 어휘 목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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