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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태룡 (서경대학교) 김재현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6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185 - 185 (10page)
DOI
10.17548/ksaf.2014.06.16.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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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에서 암호기술이 다방면에 적용됨에 따라 많은 대학들에서 학과별로 암호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암호를 학습하는 과정은 상당히 심오하고 복잡해서 기본적으로 수학적 지식이 부족한 학부생들에게는 매우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은 충분한 기자재와 실험실 그리고 적절한 수업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학부 학생들은 암호를 배우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학생들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암호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암호와 관련하여 암호를 해독하고, 암호 알고리즘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쌍방향교육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고,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 예제들을 통하여 실생활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갖게 하고, 특별한 주제에 대한 토론과 탐구를 할 수 있도록 미디어의 설계를 통하여 암호를 가르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연하고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암호 교육을 실시한다면 암호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지고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교과목 소개
Ⅲ. 수업환경의 문제점
Ⅳ. 암호학 강의의 접근방향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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