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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6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63 - 263 (13page)
DOI
10.17548/ksaf.2014.06.16.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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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의 일반화와 유비쿼터스화가 급속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e-learning은 시공간을 초월하는 장점으로 향후에도 그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교육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것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인간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맞춰진 것으로, 언제어디서나 상시학습 체제가 가능하고, 최신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등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비면대면이라는 단점으로 인해 다양성, 즉시성, 상호작용성 등의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디자인 실습과목에서 실습은, 즉각적이고 밀접한 상호작용이 학습 효과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학습요소임에도 이 부분은 간과되고 있다. 따라서 이미 디지털 네이티브화 되어 있는 학습자에게 익숙한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사용이 편리하고 흥미와 호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본 연구자는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을 제안하였다.
상호작용성을 높인 효율적 학습 환경 제공을 위한 가상공간 도입을 위해, 현재 사용 중인 e-learning 콘텐츠 환경을 분석하고, 아직 본 연구 분야에 대한 논의가 많이 이루어진 상황은 아니므로, 기존의 자료보다는 일반적 이론과 전문가, 제작자, 학습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과 설문, 제시된 모델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제시된 가상공간 시뮬레이션을 통한 학습 환경은 기존의 환경에 비해 호감도와 흥미를 끌 수 있는 환경이라는 점에서는 우위를 보였다. 또한 가상공간의 도입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적용가능성, 이를 통한 상호작용성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결론은 얻을 수 있었지만, 반대로 가상공간이라는 기존과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적응기간과 사용법 안내 등이 필요하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특히 실습이 중요한 디자인 과목에서 가상공간의 도입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실습의 다양성을 확보하여 학습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상호작용 향상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만 이루어지는 공간이 아니라 커뮤니티적인 역할 함께 수행하면서, 고립감이나 소극적 태도에서 벗어나고 소속감을 가짐으로써 정보 공유와 참여의 장을 형성하게 되어 더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급속한 변화와 유비쿼터스화, 스마트화되는 환경 변화에 맞춰, 교육환경에도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제작되는 e-learning 콘텐츠의 상호작용을 높임으로써, 학습 증진에 효과적인 환경을 실현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e-learning에 대한 고찰
Ⅲ. 시뮬라크르에 대한 고찰
Ⅳ. 실증분석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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