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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해준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49 - 2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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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숭겸(申\崇謙, ?~927)은 충절의 표상인물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통 털어 신숭겸만큼 다양한 추숭의 형태가 전하는 경우도 드물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신숭겸 추숭의 사례가 지닌 성격과 의미를 간략하게 정리하고, 이중 그의 묘역에 세워진 원찰(願刹) 지묘사(智妙寺)를 조선시대 분암(墳庵)의 시원 사례로 주목하였다.
신숭겸의 추숭 활동은 추숭 주체가 국왕의 당대의 포장은 물론 지역민에 의한 지역신(성황신)으로의 추숭, 사족 및 후손에 의한 서원 사우의 제향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하였다는 점, 고려 초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며, 형태도 원찰(願刹), 가면극, 성황신, 조선후기 서원과 사우 등등으로 아주 다양하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특히 본고에서 주목하는 원찰과 분암과 관련하여서는 순절지에 마련된 지묘사(智妙寺)가 조선시대 왕실의 원찰(願刹)?원당(願堂)?능암(陵庵)의 시원?선행사례로 조선조에 사족들의 묘역 수호시설인 분암(墳庵)으로 변화되었고, 이후 재실(齋室)로 발전하여 오늘에 이르렀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고려초의 申崇謙 追崇
3. 願刹 智妙寺의 건립
4. 申崇謙 墓域의 墳庵
5. 墳庵의 변천과 齋室
6.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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