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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균익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학회 사학연구 사학연구 제115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57 - 29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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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조선 초기에 보이는 복수사건의 처결 기록을 통해 이 시기 위정자들이 『大明律』이라는 새로운 법률의 도입하에서 복수사건을 어떻게 처결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지배규범 내부의 불일치, 이른바 ‘經과 律의 모순’과 이에 따른 사회적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고자 하였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유교이념을 근간으로 하는 사회에서 복수사건의 처결 문제는 줄곧 논란이 되어 왔다. 유교경전에서는 이를 유가족의 당연한 의무이자 정당한 권리로 규정하고 있지만, 후대에 제정된 법률에서는 이를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고 국가사법권을 침해하는 범죄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의 건국과 함께 刑決의 기본법으로 도입된 『대명률』에는 유교경전이나 이전 시기의 법률과 달리 현실에서 발생 가능한 대부분의 복수행위를 범죄로 규정하는 명문화된 법조항이 수록되어 있다. 복수가 야기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 태도를 가지고 있던 조선 초기의 위정자들은 이러한 『대명률』의 ‘父祖被毆’조를 별다른 改修없이 그대로 도입하였으며, 律의 입장에 기초하여 유가족의 복수 행위를 범죄로 규정하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위정자들은 개인 차원의 복수 행위를 誤殺의 가능성을 지니는 문제적 행위이자 군주 유일의 권한인 신민의 生殺與奪權을 침해하는 월권행위로 규정하였다. 나아가 이들은 이러한 행위가 지배체제의 안정을 위협하고 공공의 이익을 침해한다고 판단될 경우 그 도덕적 의의를 폄하하며 이를 직접 제재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조선 초기의 위정자들이 복수를 긍정하는 유교경전의 입장을 완전히 배제한 것은 아니었다. 이들은 복수사건의 처결 과정에서 복수 주체가 가지는 도덕적 명분을 고려하여 법률에 규정된 형량을 감면하기도 하였다. 나아가 이 시기 위정자들은 유교경전과 실정법을 동시에 만족시켜줄 수 있는 해결 방안으로서 유가족의 告官행위에 주목하였다. 이들은 유가족의 고관 행위에 복수가 가지는 도덕적 의의를 덧붙임으로써 이를 합법적 복수의 한 방식으로 규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국가적 ??을 통해 그 ?抑의 해소가 법질서 안에서 행해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유가족의 고관 행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전환을 통해 經과 律의 모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시도한 것이다.
한편, 조선 초기에 보이는 복수사건을 살펴보면 복수 주체와 복수 대상이 신분질서상의 상하관계를 맺고 있는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시기 위정자들은 자신의 부모ㆍ형제를 살해한 주인을 대상으로 삼고 있는 노비의 복수 및 고관사건의 처결 과정에서 노비가 가지는 복수의리의 성립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그 결과 주인을 대상으로 한 노비의 복수사건은 일반적인 유가족의 복수사건이 아닌 주인을 시해하고자 한 범상사건으로 규정되었으며, 주인을 官에 고소한 노비가 도리어 범상의 죄를 얻어 사형에 처해지기도 하였다. 이는 이 시기 위정자들이 혈연관계에 기인하는 복수의무보다 신분관계에 기인하는 복종의무를 우선하였음을 보여준다.
다만, 조선 초기에는 非法殺人을 행한 守令을 대상으로 한 府民의 고소를 허용하는 예외 규정이 제정되어 『續六典』과 『經國大典』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수령의 비법살인으로 인해 혈친을 잃은 유가족에게 그 원억을 해소할 수 있는 합법적 수단이 부여된 것이다. 그 결과 조선 초기에는 자신의 부모ㆍ형제를 濫殺한 수령을 고소한 유가족이 無罪放免된 것은 물론이며, 그 도덕적 명분을 인정받아 국가로부터 포장을 받기도 하였다.

목차

요약
머리말
Ⅰ.『大明律』의 복수조항과 조선의 도입 배경
Ⅱ. 복수사건의 처결과 告官의 재인식
Ⅲ. 복수를 둘러싼 신분질서상의 갈등과 해결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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