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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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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식 (자동차부품연구원) 김창일 (자동차부품연구원) 이광수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1권 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08 - 2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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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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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유지 제어시스템, 적응식순항 제어시스템과 같은 첨단운전 지원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차량의 거동 정보를 기반으로 구동되지만, 최근 도로의 기하학적 정보를 추가적으로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도로의 종단경사는 차량의 가감속 제어 및 항법알고리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정보로서 DGPS-RTK와 같은 고가의 장비로 직접 측정하는 방법과 디지털맵에 저장된 속성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이 제안되고 있으나, 상용화 관점에서는 아직 많은 문제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추가 센서의 장착없이 연속형 확장칼만필터를 활용하여 차량의 동특성과 도로종단경사를 효율적으로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도로종단경사를 포함하는 3자유도 차량동역학 모델과 차량의 내부 네트워크롤 통해 수집할 수 있는 차량의 상태정보를 기반으로 확장칼만필터를 설계하여 차량의 동특성과 도로종단경사를 추정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과 실차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차량모델
Ⅲ. Cascade Extended Kalman Filter
Ⅳ. 실험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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