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79 - 19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프로스포츠의 의인화 이미지를 연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또한 이렇게 의인화된 프로스포츠 이미지와 소비자 자신에 대해서 갖는 자아이미지와의 일치성이 각 프로스포츠의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3개 대학(K, Y1, Y2)의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 총 414부가 표집되였고 불성실한 내용을 제외한 23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 이미지 일치성은 프로스포츠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얼굴, 성별, 직업, 개성-성실 이미지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형, 연령, 개성-강인함, 개성-세련, 개성-정감에 대한 이미지 일치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델의 설명력은 유의수준 .05 이상에서 17.9%(F=21.709***, =.381)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스포츠 이미지와 자아의 희망 이미지 일치성이 프로스포츠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얼굴, 연령, 옷차림, 직업, 개성-능력 이미지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형, 개성-강인함, 개성-성실, 개성-열정, 개성-정감에 대한 이미지 일치성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델의 설명력은 유의수준 .05 이상에서 19.4% (F=23.988***, =.194)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6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