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47 - 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 생활주제 중심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2개 유치원에서 선정한 만3세에서 만5세까지의 남녀 유아 총 90명이며, 이중 H유치원에 다니는 유아 45명을 실험집단으로 C유치원에 다니는 유아45명을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검사를 면접법을 활용하여 검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주제 중심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둘째, 생활주제 중심의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따라서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신체활동을 유아기에 발달수준, 흥미, 능력, 요구를 고려하여 경험하게 하는 것은 매우 교육적인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앞으로도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효과적인 신체활동을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신체활동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