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89 - 10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배드민턴수업에 기능중심수업모형과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을 적용하고 각 모형에 대한 학생의 인식의 차이 및 수업만족도를 비교·분석하여 체육교육목적에 적합하고, 수업의 질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수업모형을 찾고자하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대상으로 B시 소재 G고교 1학년 여학생 208명을 대상으로 체력 및 체격에 관한 동질성 검사를 통해 기능중심수업모형 집단 41명,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 집단 41명의 2개 집단(반)을 선정하였다. 배드민턴수업에서 수업모형 적용은 주 2시간, 약 2개월간의 12차시로 운영하였다. 수업모형 적용 후 배드민턴수업의 인식도와 만족도에 대한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 집단과 기능중심수업모형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집단 간 평균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배드민턴수업에 있어서 여고생의 수업인식도는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이 기능중심수업모형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드민턴수업에 있어서 여고생의 수업만족도는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이 기능중심수업모형보다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