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7 - 3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침’이라는 시간과 ‘운동장’이라는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체육활동의 모습을 통해 체육 활동이 현재 지니고 있는 현상적인 실태와 문제,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개선되어야 할 점들은 무엇인가를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 초등학교의 운동장에서 관찰 및 비디오 촬영, 관찰일지 작성 등과 더불어 학교 관리자(교감), 학교 체육 담당자, 운동부 지도자, 학생 4명을 연구 참여자로 정하고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등교하면서 바로 교실로 들어갔으며 체육교사와 운동부 지도자가 학생들의 운동장 출입을 막고 있었다. 학생들이 교실로 바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이유는 아침 독서활동과 수업 준비, 1인 1활동 등 학생들에게 아침시간에 주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이 그 원인이 되고 있었다. 이러한 아침 활동은 학생들의 학력 신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교사나 학부모들의 믿음에 기인하고 있었다. 둘째, 아침에 이루어지는 체육 활동은 다름 아닌 운동부 학생들의 훈련이었다. 이들은 이른 아침부터 1교시 수업 직전까지 연습에 매진하였다. 훈련시간의 부족, 학부모나 교사들의 묵인 등으로 이들은 아침부터 훈련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이방인’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은 운동부 학생들의 학력저하의 원인이 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