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69 - 8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잠재적 교육과정으로서의 스포츠 동아리 활동이 초등 예비교사의 직업 사회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대학교내의 스포츠 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D교육대학교 테니스 클럽인 테사모(가칭)에 가입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남학생 3명, 여학생 3명의 총 6명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으며, 자료 수집 방법은 심층면담 및 관련 자료 수집으로 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사례기록법, 귀납적분석법을, 자료의 진실성 확보를 위하여 구성원간 검토, 동료간 협의, 다각도 분석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테니스 동아리 참여요인은 초·중·고 시절의 사전경험, 주변의 권유 및 소개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사회화 관점에서 테니스 동아리 참여 경험은 테니스 기술 및 전략 전수, 선·후배간의 인간적인 정, 교대 생활 적응 용이로 나타났으며, 테니스 동아리 활동의 개선방안은 재정적 지원 및 참여 기회 확대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7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