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LPGA와 LPGA 투어 선수들이 은퇴 이후 삶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차이와 원인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다. 연구 참여자들은 KLPGA나 LPGA 경력이 4년 이상 된 한국선수 4명과 미국 선수 5명으로 선정하였으며, 현재 KLPGA나 LPGA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은퇴한 선수들이다. 심층면담 후 KLPGA와 LPGA 투어 선수들의 골프 시작 이후의 삶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KLPGA와 LPGA 선수들 간의 주된 차이는 교육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학생 선수로서 조기 교육에서부터 대학 교육에 이르기까지 공부하는 선수를 육성하는 반면 한국 골프 선수들은 선수학생으로서 철저히 운동에만 집중된 교육을 받고 있다. 이러한 교육 체계의 차이는 KLPGA와 LPGA 투어 이후 선수들의 삶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LPGA 투어 선수들이 은퇴 후 직면하는 어려움이나 문제들은 어린 시절부터 학교 교육에서 소외 되고 골프 훈련에만 치중 된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KLPGA 투어 선수들의 은퇴 후 삶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 선수들이 학업에 뒤처지지 않고 운동과 학습을 병행 할 수 있는 교육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