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93 - 11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수업의 다양한 재미요인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중학교 체육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중학생 31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일반적 특성 파악을 위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t-test, 일원분산분석과 사후검정(Sheffe)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토대로 도출된 결과는 먼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재미요인 중 성취성, 유능성, 교사지도력에서 더 높게 재미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몰입에서도 모든 요인(자기목적적경험, 과정통합, 내용 몰두, 행동의식일치, 구체적피드백)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학습몰입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수준별로는 재미요인에서 자율성과 성취성은 중·상급 수준이 초급수준보다 더 높았고, 유능성은 상급수준, 중급수준, 초급수준의 순으로 높았다. 학습몰입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상급수준, 중급수준, 초급수준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체육수업의 재미요인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자기 목적적 경험에는 자율성, 교사지도력, 유능성, 성취성의 순으로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과정통합에는 성취성, 유능성, 교사지도력, 자율성의 순으로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내용에 대한 몰두에는 유능성, 성취성, 교사지도력, 자율성의 순으로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행동과 의식의 일치에는 유능성, 자율성, 성취성, 교사지도력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구체적인 피드백에는 유능성, 자율성, 교사지도력, 성취성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중학교 학생의 체육수업 중 본 연구에서 나타난 다양한 재미요인을 적용하는 것이 학습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또한 적극적 수업참여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