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5 - 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체육교육의 신체활동가치중심의 인문학적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도전활동, 경쟁활동, 표현활동 등 체육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신체활동에 대한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는 활동이 우선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신체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철 학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신체활동 별 가치는 주관적, 개인적의미에서 객관적, 문화적 의미의 탐구과정의 이정표이므로 체육교육에서 그 구성 요서인 상위개념을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도전활동에서는 자신의 한계와 타인의 기량에 도전하므로 인간의 능력인 에너지(힘)사용에 대한 개념이해를 우선하고 하향식 접근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신체활동 가치를 체득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움직임에서 힘의 작용에 대한 인지적, 전체적, 실제적 체육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한 시간의 단위 체육수업을 전개하는데 있어 수업모형은 이해 중심 게임모형을 토대로 전술적 게임 수업모형을 활용하여야 한다. 즉, 신체활 동의 도전 가치와 의미에서 힘의 사용을 이해할 수 있는 놀이와 게임을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역사적 배경을 찾아 프로그램에 활용해야 하고 신체활동의 도전 가치실현을 위한 수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