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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81 - 9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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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기술의 발달로 기업들의 업무형태가 정보시스템을 위주로 하는 정보화 업무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에 대해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해킹, 정보유출, 변조, 파괴 등 기업 조직의 목표와 이익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마비시키는 보안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고객과의 관계 관리를 중요시하는 호텔들은 고객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보안의 중요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호텔정보를 관리하는 직원들의 정보보안에 대한 지각과 근무하고 있는 부서별 조절효과를 측정하여, 보안의식 제고와 정보시스템의 정보보안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호텔정보보안을 물리적 보안, 기술적 보안, 관리적 보안의 3가지 보안통제요소로 구분하여 시스템 신뢰성에 대한 직원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다. 조사대상은 호텔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서울시 23개 특급호텔의 고객정보를 관리하는 부서의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호텔정보보안이 시스템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과 호텔직원이 근무하는 부서별 특성에 따른 차이를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정보보안은 호텔정보시스템의 신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나왔다. 호텔기업 정보시스템의 신뢰성에 미치는 요인은 기술적 보안, 물리적 보안, 관리적 보안의 순서로 영향을 미친다고 제시하였다. 둘째, 호텔정보보안이 호텔정보시스템의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은 호텔부서별 특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프론트 데스크와 객실예약, 전산부서는 물리적 보안이 영향을 미치고, 마케팅부서와 회원관리부서는 기술적 보안이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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