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217 - 2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Lotte Hotel & Resort에서의 한류스타를 활용한 광고모델의 속성이 기업이미지, 기업 신뢰도, 그리고 고객의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선호하는 한류스타 모델속성의 신뢰성과 전문성은 한류스타를 광고에 활용한 기업이미지의 사회적 책임감, 투자의 확실성, 마케팅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력성은 기업이미지의 사회적 책임감, 투자의 확실성과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한류스타를 광고에 활용한 기업이미지와 기업의 신뢰도간의 영향관계에서는 기업이미지의 사회적 책임감이 기업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미지의 투자의 확실성과 마케팅은 기업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호하는 한류스타 모델속성과 기업의 신뢰도간의 영향관계에서는 모델속성의 신뢰성은 기업의 신뢰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책임감을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전문성은 기업의 신뢰도에 직접적으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신뢰성과 마찬가지로 기업이미지인 사회적 책임감을 매개로 기업의 신뢰도에 높은 간접효과를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신뢰도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류스타를 광고에 활용한 기업 이미지의 사회적 책임감은 기업의 신뢰도와 같은 매개변수를 거쳐 고객 충성도에 높은 간접효과를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이미지인 투자의 확실성도 기업의 신뢰도를 매개로 고객 충성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호하는 한류스타 모델 속성인 신뢰성과 전문성은 고객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와 기업 신뢰도를 매개로 고객 충성도에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4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