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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7 - 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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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호텔산업을 중심으로 식스시그마 핵심요소들의 중요성 및 적용에 대한 매니저들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있다. 품질개선 프로그램(quality improvement program) 및 식스시그마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바타으로 총 22개의 식스시그마 요소들을 선정하여, 설문대상자들에게 각각의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 및 적용의 정도를 물었다. 가장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식스시그마 요소는 매니지먼트의 컴미트먼트이며, 그 다음으로 팀워크, 소통, 고객 만족도, 창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적용이 가장 잘되고 있는 요소는 고객 만족도이며, 그 다음으로 생산성, 수익성, 비용절감, 매니지먼트의 컴미트먼트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가장 낮게 적용이 되고 있는 요소는 보상 및 인정이지만, 이에 대한 평균값은 7점 척도에서 보통인 4를 넘었다. 또한, 식스시그마 요소들의 중요성 및 적용을 인식하고 있는 정도가 직원의 직급 및 근무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식스시그마는 실질적으로 호텔산업에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식스시그마는 호텔산업에 적용 가능한 매니지먼트 철학으로서, 생산성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도구 및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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