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99 - 21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스피탈리티 산업 종사원의 조직몰입이 종사원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몰입과 종사원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의 조직지원이 조절효과로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조직몰입을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 , , , 감정적몰입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진행 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하여 377부의 설문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먼저, 지각한 서비스품질의 요인 중에서 유형성 및 신뢰성 그리고 공감성에 대하여 조직몰입의 요인 중 지속적 몰입과 감성적 몰입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규범적 몰입은 신뢰성 및 대응성 그리고 확신성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조직지원 조절효과에 대하여, 사회정서적지원은 신뢰성에 대한 감정적몰입에서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단적 지원은 유형성과 신뢰성에서 지속적몰입, 규범적몰입, 감정적몰입이 각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호스피탈리티 산업 종사원의 조직몰입이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점을 실무적 측면에서 논의하였고, 조직지원이 조직몰입과 종사원이 지각한 서비스품질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일부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