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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7 - 4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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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티 프로그램의 고객들은 각자 개개인의 가치에 의해 분류되고, 분류된 집단들은 다른 소비 패턴을 보여지는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므로 로열티 프로그램은 몇 개의 군집으로 나눠지고 고객의 구매 행동에 따라 차별화된 대우를 한다.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카지노 로열티 프로그램 고객들의 행동 속성에 초점을 두어 군집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라스베가스 카지노에서 2차 자료를 수집했으며 최종 표본은 같은 군집에 속하는 417명의 카지노 로열티 프로그램 고객들을 포함했다. 고객 세분화를 하기 위해서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를 이용하였고, 분석 결과로서 2개의 세분 시장을 도출하였다. 연구 가설을 시험하기 위해서는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OVA)와 Chi-Square test를 이용하였고 도출된 2개의 세분 시장은 각각 다른 행동 속성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카지노 로열티 프로그램들은 장기적인 관점을 고려해서 다양한 변수들을 더 복합적으로 활용한 고객 세분화 기법이 적용되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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