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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5 - 5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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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특성의 인식에 대한 군집을 중심으로 고객의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의 차이를 살펴 보고자 하는데, 호텔기업의 소셜커머스 특성과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고객충성도를 파악할 수 있고, 앞으로 소셜커머스와 관련한 호텔의 고객마케팅의 중요한 전략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서울의 특급호텔의 소셜커머스 사용기간을 중심으로 소셜커머스를 사용한 고객과 사용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군집분석, 판별분석, ANOVA분석, t-tes분석이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소셜커머스의 특성에 따른 군집이 저관심형, 비용?다양형, 정보?참여형, 신속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소셜커머스 특성 군집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의 ANOVA분석 결과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소셜커머스 사용여부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의 차이분석 결과 내적 브랜드 이미지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외적브랜드 이미지와 고객충성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는 소셜커머스 특성의 인식이 시장세분화에 유용한 변수임이 확인이 되었으며, 소셜커머스와 호텔기업과 관련한 연구로 새롭게 시도했다. 결론적으로 호텔기업이 소셜커머스업체의 등록여부와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 그리고 고객응대에 대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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