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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21 - 23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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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의료 축제는 기존 의료관광과 차별화되면서 한방이라는 지역 고유의 문화를 홍보할 수 있음은 물론 축제 개최지에 경제발전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11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를 사례로 한방의료 지역축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한국은행(2009)이 발간한 지역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충북과 타지역으로 구성된 지역간 산업연관모델을 구축한 뒤, 한방 및 관광부문 승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2011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한방 및 관광 지출액을 추정하였다. 설문조사결과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의 1인당 지출액은 78,111원으로 추정되었으며, 방문객수를 고려한 총 지출액은 약 137억원으로 추정되었다. 도출된 한방 및 관광 승수에 방문객의 총 지출액을 곱하여 산출된 총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파급효과 약 238억원, 소득파급효과 약 48억원, 부가가치파급효과 약 118억원, 취업파급효과 838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본 연구에서 이용하는 지역간 산업연관모델을 통해 충북지역 내에 파급된 효과만을 살펴보면 생산파급효과 약 168억원, 소득파급효과 약 38억원, 부가가치파급효과 약 89억원, 취업파급효과가 452명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지역간 산업연관모델을 이용하면 한방의료 축제의 총지출액이 단지 충북지역에 발생시킨 효과뿐만 아니라 타지역으로 파급된 효과까지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분석한 파급 효과 결과는 한방축제나 한방의료관광의 경제적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객관적 지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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