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99 - 31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행사는 장애인을 위한 관광 상품 개발?판매자로서 또한 관광지/관광시설/관광 상품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관광상품/서비스 공급자와 잠재 관광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역할을 고려할 때 여행사는 장애인관광시장 활성화에 많은 부분을 기여할 수 있으나 이 부분을 살펴 본 연구는 국내외를 불구하고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국내 여행사 종사원의 장애인관광시장 특성과 동 시장 활성화에 유용한 방안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관련 선행 연구와 여행업 관련 전문가와 의 인터뷰를 통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국내 소재 여행사에 근무하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이메일과 현지 조사법을 병행하여 수집하였다. 총 157매의 유효 설문지가 회수되었으며, 자료는 코딩 작업을 거친 후 SPSS 20.0을 활용한 기술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첫째 응답자들은 장애인 역시 비장애인과 동등한 관광권을 가지고 있으며 장애인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여행과 관련하여 상이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잘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응답자들은 장애인관광시장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 잠재력에 대해서는 그다지 인식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인관광시장 확대를 위해 필요하다고 제시된 모든 방안에 대한 응답자들의 동의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답자들은 자신들이 근무하고 있는 여행사의 경우 장애인관광시장에 대한 준비 실태는 매우 미흡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가지는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