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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17 - 33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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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딩플래너는 웨딩산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웨딩플레너의 서비스를 고객이 인지하는 가치정도에 따른 고객의 만족과 향후 추천의도로 나타나는 고객인지가치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웨딩플래너의 인적서비스에 관한 요인을 내적서비스와 외적 서비스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고객인지가치를 비용적 가치, 조건적 가치, 정서적 가치로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 결과, 웨딩플래너의 내적서비스는 고객인지가치의 요인으로 나타난 정서적 가치, 조건적 가치, 비용적 가치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외적서비스는 조건적 가치와 비용적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웨딩플래너의 내적 서비스는 고객 만족 및 추천의도에 정의영향을 미치는 반면, 외적 서비스는 만족 및 추천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고객인지가치의 조건적 가치는 고객만족 및 추천의도에 유의하였으나, 비용적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미쳤으나 추천의도와는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웨딩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웨딩플래너의 교육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서비스 매뉴얼 관리 및 고객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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