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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정화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5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237 - 284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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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포털이 재매개한 대선 관련 뉴스를 대상으로 관점 다양성을 살펴보았다. 관점 다양성은 내적·외적 다양성 차원에서 재매개 서비스 유형별 논조 차이와 다양성 지형을 통해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네이버와 다음의 내적 다양성은 공통적으로 보도 대상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으며, 재매개 서비스 유형별로 논조의 집중도도 상이하였다.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 관련 기사의 관점 다양성 지형은 분산형 또는 유사(quasi) 분산형으로 나타났고, 안철수 후보 관련 기사는 포괄형으로 분류되었다. 포털의 외적 다양성도 보도 대상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박근혜 후보 관련 기사는 모든 재매개 서비스 유형에서 분산형을 띠었으며, 문재인 후보 관련 기사는 정치섹션에서만 유사 분산형으로 나타났다. 안철수 후보 관련 기사는 모든 재매개 서비스 유형에서 논조 차이가 발견되지 않는 집중형 또는 포괄형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포털의 관점 다양성은 재매개 서비스 유형별 보도 대상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며, 재매개 서비스 유형별 특성(재매개 방식 및 접근용이성/이용률)에서 기인하는 차이도 존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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