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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호성 (전주교육학교) 이정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3卷 3號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5 - 2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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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와 유사점이 많은 일본의 다문화정책의 정책기조와 특징에 관해 다문화교육과 거버넌스체제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일본 다문화사회의 전개과정에 따른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의 가장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원리는 공생을 강조하는 “공생적 다문화주의”로 정리할 수 있다. 공생적 다문화주의의 핵심 내용은 “대등한 관계”와 “함께 살아감”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본의 다문화정책이 기존의 동화정책으로부터 다문화주의를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일본의 다문화정책이 『국가-지방자치단체-기업-민간단체』(교육의 경우, 『정부-지역교육위원회-시민단체-학교』)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유기적으로 대응하는 다문화 거버넌스 체제를 확립하여 시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다. 연구결과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이나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면 하나는 우리나라의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이 언어교육과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계몽 및 사회 적응중심의 정책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관해 명확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거버넌스 체제를 만들어 가는데 있어서 하나의 축으로 다문화가족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화된 장치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게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지역에서의 참여와 공헌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일본의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
Ⅲ. 논의
Ⅳ.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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